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내 인생의 삼재(三災) 찾기 (띠별 삼재)

by 나이더 2025. 1. 11.

 

 

삼재(三災)에 대해 알아보자. 삼재(三災)라는 말은 다들 들어봤을 거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하는데 매 12년 중 3년이 삼재 시기라고 보면된다. 

 

생각보다 자주 찾아 오는 것이 삼재인데, 과연 이게 정말 위험한걸까?? 라는 의구심도 들수 있으나, 모두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며  사주원국과 대운, 연운의 구성에 따라 삼재가 좋은 것이 될수도 나쁜것이 될수도 있다. 

(즉, 삼재보다는 원국과 운의 구성이 중요하다는 얘기)

 

삼재(三災)란 천재(天災), 지재(地災), 인재(人災)를 말하며, 운에서 삼재가 들어오면 매사 모든 일이 잘 안풀리고 하늘이나 땅, 사람에 의하여 사건 사고가 일어나는 재앙이 닥친다고 한다. 

 

삼재가 들어오는 시기에 잘못되면 구설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질병을 앓아 수술을 하고 인간관계로 인한 부도, 파산, 사기 등 재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내 인생의 삼재(三災) 찾기

띠별 삼재는 아래 표와 같다. 

연지(띠)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신자진(申子辰) 해묘미(亥卯未)
삼재 신유술(申酉戌) 해자축(亥子丑) 인묘진(寅卯辰) 사오미(巳午未)

 

  - 호랑이띠, 말띠, 개띠는 원숭이, 닭, 개의 해가 삼재이며, 

  - 뱀띠, 닭띠, 소띠는 돼지, 쥐, 소의 해가 삼재이다. 

  - 원숭이띠, 쥐띠, 용띠는 호랑이, 토끼, 용의 해가 삼재이며,

  - 돼지띠, 토끼띠, 양띠는 뱀, 말, 양의 해가 삼재이다. 

 

위 처럼 각 띠별 해당되는 동물의 해가 삼재가 된다. 

 

삼재는 사주 원국의 연지를 중심으로 삼합을 만들고 삼합 오행의 양간을 기준으로 12운성에서 병, 사, 묘에 해당하며, 12신살에서는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에 해당하는 해가 삼재에 해당한다. 

 

 

삼재(三災)는 시기에 따라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로 구분이 되는데 삼재의 시작이 들삼재이고 다음은 눌삼재, 날삼재 순으로 작용된다고 보면된다.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의 작용 역시 띠 별로 달라지는데, 생지에 해당하는 호랑이띠, 뱀띠, 원숭이띠, 돼지띠는 삼재 3년이 모두 작용되며, 왕지에 해당하는 쥐띠, 토끼띠, 말띠, 닭띠는 눌삼재와 날삼재만 작용한다. 

그리고 고지에 해당하는 소띠, 용띠, 양띠, 개띠는 날삼재 1년만 작용한다.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고 볼 수 있다. 

띠 구분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
호랑이, 뱀, 원숭이, 돼지 작용 작용 작용
쥐, 토끼, 말, 닭 X 작용 작용
소, 용, 양, 개 X X 작용

 


마무리

내 인생의 삼재(三災) 찾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삼재는 지지의 연지를 중심으로 하여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이 들어오는 3년을 삼재라고 한다. (12운성으로는 병, 사, 묘)

 

모두가 같이 삼재가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들삼재, 눌삼재, 날삼재가 띠별로 각기 작용하며, 또한 사주 원국의 생화극제에 따라서도 작용이 크게 달라진다. 특히, 원국의 구성이 좋고 대운과 연운이 좋다면 복삼재로서 나쁜 일보다는 좋은 일이 더 많이 작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연지가 아니라 일지를 중심으로 봐야 한다는 얘기들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전 포스팅 바로가기

 

 

인기 있는 사주, 도화살과 홍염살

인기 있는 사주, 연애인 사주로 알려진 도화살과 홍염살에 대해 알아보자.  연살을 도화살이라고 하는데, 함지살, 욕패살 등 다양하다. 도화(挑花)란 호색, 풍력, 사교를 의미하는데, 도화가 용

inseol.com

 

 

의사가 될 사주일까? - 현침살(懸針殺)

현침살(懸鍼殺)에 대해 알아보자. 현침살(懸鍼殺)은 매달 懸, 바늘 針을 사용하는데, "바늘이 매달린 형상"으로 천간과 지지의 글자 중 뾰족한 모양을 한 글자를 가지고 있으면 예민하고 날카로

inseol.com

 

 

과숙살(寡宿殺), 결혼하기 힘들까?

과숙살(寡宿殺)에 대해 알아보자. 과숙(寡宿殺)이란 여자가 과부의 상태임을 의미하는 말로 과숙살(寡宿殺)은 나쁜 의미로 상부살(喪夫殺), 독수 공방살(獨守 空房殺)이라고도 한다.  앞서 포

inseol.com

 

댓글